it that 강조구문과, 가주어 진주어(it ~ that) 차이 구별
올해 고2 내신에 나오는 it ~ that 강조구문
( 시제가 현재면 it is ~~ that, 과거면 it was ~~ that)
1. I studied English yesterday. 를 강조해 보자.
It was that.
강조하는 방법은 쉬워도 쉬워도 너무 쉽다.
It was ~~~~~~~~~ that 사이에 강조하는 단어 넣어주고,
나머지는 that 뒤에 쭉 써준다.
I 강조 : It was I that studied English yesterday.
English 강조 : It was English that I studied yesterday.
Yesterday 강조 : It was yesterday that I studied Ensglih.
Studied 강조 : 동사는 이런 방법으로 강조하지 않는다.( 동사강조는 동사 앞에 do, did, does를 써주고 동사 원형을 써준다. ex : I do love you. He did study hard.)
2. 그럼 해석은 어떻게 해야 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ex) I 강조 : It was I that studied English yesterday.
1) It was ~~~~ that을 빼고 그냥 해석 : 나는 공부했다. 영어를 어제.
2) that 이하는 I 야 : 어제 영어를 공부한 건 나야!
ex) Yesterday 강조 : It was yesterday that I studied Ensglih.
1) 어제 나는 공부했어 영어를
2) 내가 영어를 공부한 건 어제야!!
3. 교과서의 예를 가지고 와보자.
굵은 글씨의 단어를 강조하는 강조구문을 만들어보자
1) My friend spread the rumor.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Bill wants to go to Japan for a holiday.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She bought a pen as a gift for her aunt. →I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1) was my friend that [who] spread the rumor
2) is Japan that Bill wants to go to for a holiday
3) was a penthat she bought as a gift for her aunt
4. 문장을 보고 it that 강조구문인지 구별하는 방법
1)
It was I that studied English yesterday.
It was English that I studied yesterday.
2) It was true that I studied Ensglih.
: 문장 1)은 It was ~ that을 뺐을때
나는 공부했다 영어를 어제
영어를 나는 공부했다. 어제
와 같이 해석이 된다.(말이 된다)
하지만!! 문장 2) 은 It was ~ that 을 뺐을때
진심인, 나는 영어를 공부했다. 와 같이 말이 되지 않는다.
이문장은 It ~that 가주어 진주어 구문이다.
5. 추가 설명
강조하는 것이 사람일 때는 that 대신에 who , 사물일 때 that 대신 which, 시간의 부사(구)일 때 when, 장소의 부사(구)일 때 where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