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반응형

퀴즈 먼저 나가겠다.

* 형용사는 누구를 꾸며 준다고 했지?    명사!!!
beautiful Rachel 에서처럼 형용사 beautiful 은 명사를 꾸며준다.


* 그럼 부사는 누구를 꾸며주는데?  형용사, 동사, 부사, 문장전체


너무 많다.  "부사 = 마당발"
부사는 마당발이다. 꾸며 주는 아이가 너무 많다. 여기저기서 활동을 많이 하신다.

그럼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목적 (행위의 목적을 나타낸다)

I go to school to study English.  ( 나 학교가. 왜? 목적이 뭔데? 공부하러, 공부하기 위해서)
I wake up early to excercise. (나 일찍 일어나. 왜? 목적이 뭔데? 운동하러. 운동하기 위해서)

2. 감정의 원인

I am happy to see you. ( 나는 행복해. 왜? 그 감정의 원인이 뭐야? 너를 봐서)
I am pleased to drink coffee. (나는  기뻐. 왜? 기쁜 원인이 뭐야? 커피를 마셔서)

3. 결과

He grew up to be a doctor. ( 그는 자랐어. 그리고? 결과적으로!! 의사가 됐어)
She lived to be 100 years old. (그는 살았어. 그리고? 결과적으로?? 100살이 되었어 :그는 100 살까지 살았어)

*주의할 점!!!! ( 결과가 안 좋을 때는!! to 부정사 앞에 only를 붙인다.)
He studied hard only to fail the exam. ( 그는 열심히 공부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그 시험에서 실패했다.)
She applied to the company only to fail to work there. ( 그녀는 그 회사에 지원했어. 그래서? 안타깝게도 거기서 일할 수 없게 되었어)

4. 형용사 수식 (to 부정사가 앞에 형용사를 꾸며준다)
It is cute to see. ( 보기에 귀엽다)
They are dangerous to use (사용하기 위험하다)

 

5. 판단의 근거 
He must be smart to read the article. ( 그는 똑똑한게 틀림 없어. 어떻게 알아? 그 기사를 읽다니)
He cannot be smart to fail the exam.  ( 그는 똑똑할리가 없어. 어떻게 알아? 그 시험에 떨어지다니)

 

6. 조건
To see him sing, you would be surprised. ( 그가 노래하는 걸 본다면? 너는 놀랄꺼야)

 

 

7. 용법구별 문제

아래 to부정사의 용법적어보자.

a. He excercises regularly to stay healthy.
b. The work is wonderful to experience.
c. I woke up to find out  I am popular.
d. He is tired to do a lot of work.

e. He must be sleepy to fall asleep fast.

f. To see him sing, you would be surprised.

a. He excercises regularly to stay healthy. (목적)
b. The work is wonderful to experience.(형용사 수식)
c. I woke up to find out  I am popular.(결과)
d. He is tired to do a lot of work.(감정의 원인)
e. He must be sleepy to fall asleep fast.(판단의 근거)
f. To see him sing, you would be surprised.(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