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5형식 - 1편( 목적격 보어자리 : 형용사)

반응형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이쁜 여자친구를 만들려면 :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이쁜 : 형용사     make         keep        find                 
 
* 주어 +동사+         목적어 +        목적격 보어
        (make, keep, fiind)                   형용사
 

: 동사 자리에 make, keep, find이 오면 목적어 쓰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형용사를 쓴다.

 

 
2. 예를 들어보자!
 
1) make ->  형용사
I made her happpy. (주어 동사 빼고 / "그녀는 행복하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I made my students smart. ( 주어 동사 빼고 / "나의 학생은 똑똑하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나의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들었다.
 
2) keep -> 형용사
I kept my room clean.( 주어 동사 빼고 / "나의 방은 깨끗하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나는 내방을 깨끗하게 유지시켰다.
I keep the friut fresh. ( 주어 동사 빼고 / "그 과일은 신선하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 과일을 신선하게 유지시킨다.
 
3) find -> 형용사
I found it interesting. ( 주어 동사 빼고 / "그것은 흥미롭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것이 재미있는걸 알게되었다.(난 그것이 재미있었어)
I found the party boring. ( 주어 동사 빼고 / "그 파티는 지루하다 ":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 파티가 지루한걸 알게되었어. ( 그 파티는 지루했어)
 
@@@ 오늘은 5형식 중 동사 자리에 make, keep, find가 오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형용사가  온단는 것을 배웠보았다. 
이쁜 여자친구를 만들려면 계속해서 찾아야한다, 가만히 있다고 누가 만들어주나???
 
3. 그럼 전 시간에 냈던 퀴즈를 풀어보자.
 
다음 중 5형식이 아닌 것을 찾아보자.

  1. He made me sad.(주어 동사 빼고, 나는 슬프다 로 해석 가능)
  2. He made his son a doctor.(그의 아들은 의사다)
  3. Janney made us green tea. ( 우리는 녹차다)
  4. The you-tube made him popular.(그는 유명하다)
  5. His experience made him a great teacher.(그는 좋은 선생님이다.)

여기서 말도 안되는 건 3번! 우리는 녹차가 될 수 없다.
그럼 이 문장은 몇형식인가?
주어 동사 사람 사물. 4형식!
만들어 주는 수여 동사나오고, 뒤에 사람에게 사물을 이라고 해석이 된다.
이해 안되는 사람 손들기!!
 


* 5형식의 개념을 알려면?
https://simplenglish1.tistory.com/7

 

마지막으로 5형식!!!!(맛보기)

혹시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지? 서울대 집안에서 서울대 나오고 의사 집안에서 의사 나오고 어제 같은 아파트에서 사는 아이가 서울대 의대에 갔다는 얘기를 들었다. 머리가 명석하기로 유

simplenglish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