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5형식 - 3편(목적격 보어자리 : 동사원형)

반응형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겨울왕국" 의 노래 중

" let it go~~~~~~let it go~~~~ " 를 모두 들어봤을 거다.

만약 let it to go~~~ 또는 let it going~~이라고 부르다면 얼마나 어색할까?

        여기서 let을 사역동사라고 한다. 그의 친구들 have, make 와 함께     
 
* 주어 +동사+         목적어 +        목적격 보어
        (let, make, have)                   동사원형
            사역동사

.동사 자리에 사역동사(let, make, have)가 오면 목적어 쓰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을 쓴다.

 2. 예를 들어보자!

My mom let me wash the dishes.
나의 엄마는 시켰다. 내가 설거지 하게

My teacher had me finish my homework.
나의 선생님은 시켰다. 내가 숙제하게

I made you cry. 나는 만들었다. 네가 울게.

* 자!! 이제 let이 나오면 겨울왕국의 노래를 불러보자! let it go~~ let it go~~~ 친구는 have make~~~~ have m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