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5형식 - 2편(목적격 보어자리 : to 부정사)

반응형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나는 원해 테오를 도와줘 얻을 수 있게
(테오가 너무 잘생겨서 테오원해. 연결되게 도와줘. 테오를 얻을 수 있게 : 원애  태오 도와줘 얻을 수 있게)
          

  • 원: want
  • 애 : ask
  • 테: tell
  • 오: order
  • 도와줘: help
  • 얻게: get
 
"동사 자리에 want, ask, tell, order, help, get이  오면 목적어 쓰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 부정사를 쓴다."


 (그 외에 allow, expect, cause 등등 도 같이 쓰인다)

2. 예를 들어보자!
 
I want you to study harder.
나는 원한다 /너가 공부하기를 /더 열심히 (주어 동사 빼고 / "너가 공부하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My boss ordered me to finish my work early.
나의 보스는 명령했다/ 내가 끝내길/ 나의일을 일찍. ( 주어 동사 빼고 / "내가 끝내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My mom allows me to watch TV.
나의 엄마는 허락한다/내가 보게/TV를 ( 주어 동사 빼고 / "내가  보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3.  퀴즈 타임


I help you clean the room. 이 문장은 옳은 문장인가?

Yes!!! 그런데 help가 오면 목적어(you) 다음 목적격 보어 자리에 to clean 이 들어간다며????

맞다.  but!!!! helpto V 와 (to) V, 즉 to가 생략되기도 한다.

Therefor,
I help you clean the room.
I help you to clean the room.

두 문장 모두 맞는 문장이다!

 

4.  지난 번 공부했던 것을 복습해보자.

 

5형식 - 1편 

 

: 동사 자리에 make, keep, find이 오면 목적어 쓰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형용사를 쓴다.

 

2024.02.08 - [문법 이것만 봐!] - 5형식 - 1편

 

5형식 - 1편

기본 틀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이쁜 여자친구를 만들려면 :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 이쁜 : 형용사 make keep find * 주어 +동사+ 목적어 + 목적격 보어 (make, keep, fiind) 형용사 : 동사 자리

simplenglish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