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5형식 - 5편(목적격 보어자리 : 명사)

반응형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목적격 보어명사가 오는 경우(2번에 영작되어 있음)

  • 나는 너를 "Jenny" 라고 불렀어.(call)
  • 나는 너를 "Jenny" 로 이름 지어줬어.(name)
  • 나는 너를 "Jenny"로 만들었어.(make)


* 주어 +     동사+         목적어 +        목적격 보어
        (make, call, name)                   명사( ex:Jenny)
 

동사자리에 make, call, name이 오면 목적어 쓰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명사를 쓴다.

 
2. 예를 들어보자!
 
1) make ->  명사
I made you Jenny . (주어 동사 빼고 / "너는 Jenny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너를 "Jenny"로 만들었어
I made my students doctors. ( 주어 동사 빼고 / "나의 학생들은 의사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나의 학생들을 의사로 만들었다.
 
2) call -> 명사
I called you Jenny.( 주어 동사 빼고 / "너는 Jennydi":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너를 "Jenny" 라고 불렀어.
I called her mom. ( 주어 동사 빼고 / "그녀는 엄마다":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녀를 엄마라고 불렀다.
 
3) name -> 명사
I named you Jenny. ( 주어 동사 빼고 / "너는 Jenny야":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너를 "Jenny" 로 이름 지어줬어.
I named her 뽀야. ( 주어 동사 빼고 / "그녀는 뽀야야 ": 로 해석이 되면 5형식)
: 나는 그녀를 뽀야라고 이름 지어줬어.
 
@@@ 오늘은 5형식 중 동사 자리에 make, call, name이 오면 목적격 보어 자리에 명사가  온다는 것을 배웠보았다. 

 
3. 그럼 퀴즈를 풀어보자.
 
5형식 중 동사 자리에 make가 오면 목적어 오고 목적격 보어 자리에 무엇이 올 수 있을까?

세 가지를 말해보시오.

 

* 참고로 make는 예외로 여러 곳에 쓰인다.

 

* 정답

  • 명사
  • 형용사
  • 동사원형

* 예를 들어보자.

I made you a doctor.

I made you sad.

I made you cry.

 

make는 여러 가지 문장을 make 할 수 있다!!!!

2024.02.11 - [문법 이것만 봐!] - 5형식 - 4편

 

5형식 - 4편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I saw you dancing ~~~ 스웨덴 그룹 Yaki-Da의 유명한 팝송이 있다. 누군가의 춤추는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노래이다. 요즘 춤잘추는 아

simplenglish1.tistory.com

2024.02.10 - [문법 이것만 봐!] - 5형식 - 3편

 

5형식 - 3편

공식 :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 보어 1. "겨울왕국" 의 노래 중 " let it go~~~~~~let it go~~~~ " 를 모두 들어봤을 거다. 만약 let it to go~~~ 또는 let it going~~이라고 부르다면 얼마나 어색할까? 여기서 let

simplenglish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