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이것만 봐!

동명사와 to부정사 명사적 용법 - 2탄

반응형
  • 동명사는 어떤 동사 뒤에 온다고? 부정적인 과거 지향적인 동사 뒤에 온다 ex) avoid, give up
  • to부정사는 어떤 동사 뒤에 온다고? 긍정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동사 뒤에 온다 ex) wish, decide
  • 둘 다 와도 되는  동사는? 사귀는 동사 ex) like, love, begin, start, continue, hate ( 뭐가 오던 뜻이 달라지지 않는다)

 

1. 둘 다 와도 되는 경우 중: " 뜻이 달라지는 경우! "

 

종류 과거/미래 예문 해석
remember + 동명사 과거일을 기억하다 I remembered calling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했던 걸 기억했다.
remember + to부정사 미래일을 기억하다 I remembered to call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할 것을 기억했다.
forget + 동명사 과거 일을 잊다 I forgot calling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했던 걸 잊었다.
forget + to부정사 미래일을 잊다 I forgot to call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할 것을 잊었다.
regret +동명사 과거일을 후회하다 I regret calling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했던 걸 후회한다.
regret + to부정사 미래일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I regret to call her. 나는 그녀에게 전화해야 되는 것이 유감이다.
try +동명사 시도해 보다 I will try putting on the colthes. 나는 그 옷을 입어볼께.
try + to부정사 노력하다 I try to pass the exam. 나는 그 시험에 패스하도록 노력한다.

 

2. stop

 

앞에서 얘기했듯이

stop은 부정적인 동사여서 목적어 자리 동명사가 나온다.(3형식)

He stopped smoking. " 그는 담배 피우는 것을 끊었다."

 

그럼 

He stopped to smoke. 는 틀린 문장인가?

아니다. 하지만 이 문장은 목적어자리가 아니고 수식어 자리다. 

1 형식 문장으로 해석이 다르다. 

" 그는 담배 피우기 위해서 멈췄다."

 

" 그럼  stop 뒤에 뭐가 들어가야 하는지 어떻게 알아?"

해석을 해봐서

목적어 자리면 동명사를

수식어 자리면 to 부정사를 넣으면 된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2024.02.27 - [문법 이것만 봐!] - 동명사와 to부정사(명사적 용법) - 1탄

 

동명사와 to부정사(명사적 용법) - 1탄

1. 동명사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자리 이름 자리 이름 자리 동명사 주어 to부정사(명사적 용법) 주어 목적어 목적어 보어 보어 즉!! 동명사와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은 결과적으로 "명사" 이

simplenglish1.tistory.com